본문 바로가기
유용할 지도...?

바로 지금 중고로 절대 사면 안되는 차 TOP5

by 비공인지식중개사 2022. 10. 31.
반응형

섬네일 사진
썸네일 사진

코로나로 인한 집합 금지도 풀리고, 날씨도 풀리고~ 그래서 야외로 나들이를 가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때문에 중고차 매매가 활발한 시즌이 왔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준비한 주제는 바로바로 '중고로 절대 사면 안 되는 차'입니다. 지금 이 시기에는 어떤 차들을 기피해야 하는지 같이 한 번 알아보죠~

 

 

 

지금 중고로 사면 절대 안 되는 차 TOP 5

1. 성능기록부를 공개하지 않거나 차량번호를 알려주지 않는 차량

딜러가 판매하는 차량 중 성능기록부가 없는 차량(약 13%)과 자동차 번호가 기재되지 않은 차량은 절대로 구매하시면 안 됩니다. 성능기록부는 차량의 사고 유무나 각종 기능상의 정상 작동 여부 등 자동차와 관련된 다양한 사항들을 점검할 수 있는 기록지입니다. 따라서 이 성능기록부가 없다거나 숨긴다는 것은 반드시 차량이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팔려고 내놓았다면 숨길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이유는 딱 하나 침수차, 사고차, 부활차 등을 사기 쳐서 팔겠다는 것입니다. 오히려 정말 좋은 중고 차라면은 오히려 성능 기록부를 더 공개하고 어필하려고 했을 것입니다.

 

 

 

차량번호를 알려주지 않는 것은 보험조회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게 하려는 것입니다. 보험조회서비스는 보험개발원이 운영하는 보험사고 여부를 조회하는 유료사이트입니다. 이 보험조회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게 함으로써 사고를 낸 것과 사고를 당한 것도 보험 처리 내역만 있다면 전부 조회가 되는데 이것을 이용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 이유는 역시 사고차, 침수차, 부활차를 알지 못하게 하려는 수작이죠.

2. 명의 변경이 많은 경우

짧은 시간에 명의변경이 많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맞습니다. 운전자가 조금만 타도 알 수 있는 큰 하자가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칠 수도 없을 정도의 하자 말입니다. 또한 명의 변경이 많을 뿐 아니라 렌트카 같은 업체가 아니고 실제 운전하는 소유주의 변경이 많다는 것은 빼도 박도 못하는 확실한 증거입니다. 그런데 중고차를 매매하기 위해 자동차 상사로 명의가 변경되는 것은 매매 절차상 당연한 것이기 때문에 이것은 제외하면 좋겠습니다. 딜러에게 명의 변경이 왜 많냐고 물어보면 차주의 단순 변심 등 되지도 않는 많은 이유를 댈 텐데요. 싹 무시하시는 게 좋습니다. 중고차라고 해도 작은 돈이 아니잖아요.

3. 전기차

차량 전문가들도 대한민국에 아직 전기차는 이르다고 생각하나 봅니다. 그 이유는 정비와 배터리 문제를 들었습니다. 정비를 아무 카센터가 아니라 지정된 전문 서비스센터로 들어가야 하고, 수리도 굉장히 오래 걸립니다. 배터리도 문제가 많습니다. 아직 공동주택이나, 도로에 배터리 충전소가 충분히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리고 요즘 많이 문제가 되고 있는 배터리 화재! 한 번 불이 붙으면 끄기가 굉장히 어렵다고 알려져 있죠. 그래서 전문가들도 편의성과 안전성 측면에서 전기차는 아직 시기상조임을 알리고 있습니다.

4.  LPG 차량

소비자 분들이 LPG 차량을 구입하는 이유는 뭘까요? 아마 대부분이 연비와 유지비 등 소위 가성비가 좋다고 말들을 합니다. 그런데 전문가 의견으로는 LPG 차량의 유지비가 휘발유나 디젤에 비해 그리 좋다고는 말할 수 없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서 한 가지 실험을 했는데, 같은 차량에 휘발유를 한 번 채운다고 가정했을 때 LPG는 두 번 충전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예전에 비해 LPG 가격이 많이 올랐잖아요? 실험 결과 거의 대동소이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소모품의 노후가 조금 빠르다고 합니다. 이건 실험을 통해서 증명되지는 않았지만, 동호회나 카페 같은데 보면 그런 글들이 많이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무엇보다 트렁크에 물건을 많이 실을 수 없어요. 골프백 하나 넣기에도 벅찬 경우가 많아요. 이런 여러 가지 이유들로 차라리 LPG보다 디젤을 추천해 드린다고 하네요.

5. 10년 이상 연식의 차량

차량 구입 일자 기준 10년 아래로 내려가는 연식의 차량은 피하시는 게 낫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10년 아래로 가면 딜러들이 정비를 받았다고 얘기하시고 판매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대부분이 완벽하게 정비를 싹 해놓고 판매를 하는 것 같지는 않다고 합니다. 어차피 10년 이상 연식의 차량들은 언제 고장이나도 할 말이 없잖아요? 그러니까 말만 정비했다고 하고는 그냥 파는 거죠. 그래서 돈이 없어서 10년 이상 연식의 차량을 무조건 사야 된다라고 하시면 구매자께서 어느 정도는 수리를 하실 생각으로 구매를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중고차 계의 격언으로 마무리 짓겠습니다. '싸고 좋은 차는 없다. 싸다면 싼 이유가 있고 비싸다면 비싼 이유가 있다.' 중고차의 경우엔 키로수, 연식, 사고 유무에 따라 아주 세밀하게 시세가 정해져 있어요. 그러니까 당연히 너무 싼 차량이 있다면 의심해봐야 합니다. 이상 알려드린 위 사항들을 참고하셔서 좋은 중고차 고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